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코딩] Riot API에서 정보 가져오기 0

by 기이한날개 2021. 12. 21.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시작한 지 6개월 정도 지난 시점에서 무언가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었다.

 

간간히 Leetcode에서 연습문제를 풀거나 DACON 초보자용 대회에서 남들이 올린 코드를 읽기는 하지만, 실제로 내가 복잡한 코드를 짜본 경험은 많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전에 Discord 봇을 만들고 기능 추가, 서버 호스팅을 하면서 실제로 무언가를 만드는 과정이 공부에도 굉장히 도움이 된다고 느꼈다. 아쉬운 점이라면 아무래도 디스코드라는 특정 프로그램 내에서 돌아가는 봇이다 보니 기능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제한되어 있었고, 내가 무언가 새로 만든다기보다 주어진 기능들을 사용한다는 느낌이 강했다.

 

그래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고 싶었다. 남들이 흔히 말하는 프로젝트에 비하면 간단한 코딩이겠지만, 그래도 내가 여태 배운 지식을 최대한 활용해 만들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생각해본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알고 있는 코딩 지식으로 어느 정도 구현 가능할 것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여도 너무 어려운 목표를 잡으면 코드를 구현할 수 없겠다 생각했다. 혼자 공부하는 입장에서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사람도 없기 때문에 혼자 검색하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도 완성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고민했다.

2. 관심 있는 분야일 것

평소에 관심 있는 주제를 이용해야 흥미를 붙일 수 있다고 생각했고, 어느 정도의 domain 지식이 있으면 데이터 분석 같은 것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3. 유용하거나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으면 더 좋음

 

고민 끝에 정한 것은 Riot API를 통해서 리그오브레전드 게임 데이터를 가져와 시각화해보는 것이었다.

평소에 친구들이랑 정말 많이 하는 게임이어서 재미있을 것 같았고, API에서 생각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기본적인 분석이나 데이터 시각화를 해보고 싶었다. 

 

 

op.gg 같은 사이트들도 Riot API에서 데이터를 받아와 사용하는 듯 했다.

내가 받아온 정보들이 이런 전적 검색 사이트의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에도 용이하겠다는 생각도 했다.

 

우선은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것에 방점을 두었다. 

코드를 깔끔하게 짜거나 에러 처리를 하는 것은 일단 제쳐두고 작동을 시키는 것에 집중하기로 했다.